파이프 클램프는 클램프 장치를 수도나 배관에 쓰이는 파이프에 끼워서 사용하는 것으로, 헤드 장치는 보통 파이프 끝에 있는 탭을 돌려서 끼워 고정하는 방식이며, 핸들과 죠(JAW)가 연결되어 있어 나사로 죄어서 고정시키는 방식입니다. 이 외에도 여러 파이프 클램프의 종류가 있으며, 파이프 클램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파이프 클램프의 구성
파이프 클램프는 일반적으로 나사를 돌려 죄는데 압착력이 매우 강력합니다. 일반적인 파이프 클램프도 1000파운드 이상의 압착력을 제공하며, F클램프와 달리 큰 힘을 가할 수 있는 핸들이 달려 있기 때문에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강한 클램핑이 가능합니다. 또한 다른 클램프들이 사용하는 일자 형태의 스틸바 보다 둥근 형태의 파이프가 훨씬 더 큰 힘을 버틸 수 있습니다. 다만, 파이프나 클램프 장치 모두 쇠로 만들어져 있기에 무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테일 쪽 장치는 여러 개의 클러치 디스크로 고정되며, 클러치를 당겨 수직으로 세워주면 파이프를 타고 움직일 수 있지만, 클러치가 사선으로 눕게 되면 마찰에 의해서 단단하게 고정됩니다. 일반적인 파이프 클램프의 클러치 디스크는 3개 또는 4개 정도가 쓰이는데, 개수가 많아질수록 뒤로 밀릴 확률이 적어져 더욱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습니다.
파이프 클램프의 규격과 선택
파이프 클램프는 보통 파이프의 규격에 따라 1/2" 사이즈와 3/4" 사이즈가 있으며, 1/2" 사이보다 3/4" 사이즈가 더 두꺼운 파이프이기 때문에, 클램프 장치도 크기가 더 큽니다. 파이프 클램프를 선택할 때는 비슷한 품질을 가지고 있다면, 더 저렴한 제품을 구입하는 게 가성비가 좋습니다. 그리고 파이프 클램프는 슬라이딩 형식으로 된 제품보다 고정식 핸들로 된 제품이 훨씬 더 편리하고 힘을 가해 고정하기 좋으며, 대부분의 파이프 클램프들은 1/2" 사이즈보다 3/4" 사이즈가 안정적인 베이스의 다리를 가지고 있어, 보다 더 강한 힘으로 고정할 수 있습니다. 보통 파이프를 사용할 때의 규격은 1/2" 사이즈는 파이프 15A 사이즈, 3/4" 사이즈는 파이프 20A 사이즈를 구매해서 사용하면 되고, 전문적으로 사용하는 용도가 아니라면 1미터 파이프를 여러 개 구매해서 사용하는 게 편하며, 필요에 따라 연결소켓을 구매하여 1미터 파이프 여러 개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이프는 백관과 흑관으로 구분되는데, 백관은 강관에 아연도금을 한 제품이며, 흑관은 녹을 방지하기 위해서 방청유를 바른 제품을 말합니다. 파이프 클램프를 이용할 시에는 가격적인 면에서 조금 더 비싸지만 백관을 사서 사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하며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클램프 장치가 파이프에 잘 들어가지 않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는데 그럴 때는 클램프 장치의 클러치를 빼내어 내경을 드릴과 연마석으로 살짝 갈아내 주면 쉽게 파이프를 넣을 수 있습니다.
파이프 클램프의 주의사항
파이프 클램프는 바의 형태도 구형이라 휨이 적고 클램프 장치도 강철로 만들어져 튼튼하며, 죄는 장치도 스크류로 되어 있어 매우 큰 힘을 가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쓰는 트리거 바 클램프의 경우 압착력이 300~500파운드 정도기에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파이프 클램프의 죠(JAW)는 비싼 패러렐 클램프와 달리 파이프와의 유격 문제로 인해 직각을 잘 유지하지 못하며, 힘이 가해지는 높이나 잡아주는 제품의 두께에 따라 중심이 맞지 않으면 비틀어지거나, 휨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파이프 클램프의 강한 압착력으로 인해 이 현상이 더 도드라지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파이프 클램프로 아래를 받혀서 고정했다면, 위쪽에서도 죄어주는 클램프를 준비해 아래, 위 모두 균등한 힘이 가해지도록 하는 게 좋으며, 한 클램프를 강하게 죈 후, 다음 클램프로 이동하는 식이 아닌, 전체적으로 조금씩 죄어가면서 힘의 균형을 이루도록 하는 노하우가 필요하며, 이것은 꾸준함 경험으로 인해 터득해야 되는 부분입니다. 파이프 클램프의 힘이 너무 강하기에 너무 죄어버리면 오히려 틀어지거나 휨 현상을 만들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